언젠 또 경기 침체여서 금리인하 할 거니까 시장 오르는 거라 그러고
언젠 또 경기 침체 무서우니까 시장 떨어진다 그러고.
그래서 월요일은 시장 오를거임? 아니면 떨어질거임?
갑자기 월요일에 급반등하면 이유 뭐라 붙일 거임?
아니면 시장 더 폭락하면 이유 뭐라 할 거임?
지금 미리 예측할 수 있음?
언젠 또 경기 침체 무서우니까 시장 떨어진다 그러고.
그래서 월요일은 시장 오를거임? 아니면 떨어질거임?
갑자기 월요일에 급반등하면 이유 뭐라 붙일 거임?
아니면 시장 더 폭락하면 이유 뭐라 할 거임?
지금 미리 예측할 수 있음?
❤7🔥3
저는 떨어지면 떨어지는대로 맞으면서 분할매수합니다.
현금 없으면 그냥 기다리구요.
그냥 제 스타일.
반대로 시장 오르고 제 회사 주가도 적당하게 오르면 적당할 때 팝니다.
제 그릇이 작아서 그런듯.
현금 없으면 그냥 기다리구요.
그냥 제 스타일.
반대로 시장 오르고 제 회사 주가도 적당하게 오르면 적당할 때 팝니다.
제 그릇이 작아서 그런듯.
👍13🔥4
주식에서 제일 중요한 단어를 꼽으면 "방향"이라고 생각함. 방향.
내가 막스옹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모든 자료(신문, 리포트 등)을 보는 이유는 "지금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서임.
자료를 읽으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가 억눌려있는지, 아니면 고조돼있는지.를 느끼는 거임.
중요한건 뭐냐면,
막스옹께서 사이클을 주식에만 한정짓지 않았단 거임.
막스옹께서는 "주가의 사이클"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사이클도 얘기했고,
"신용" 사이클도 얘기했고,
"부동산 사이클도 얘기했고,
"채권" 사이클도 얘기했음.
어떤 분야든, 사이클이 있으니까, 사이클을 인지하라고.
____________
막스옹께서 강조하신게 또 뭐냐면, "미래를 함부로 예단하지 말라"는 거임.
"어? 지금 금리 높으니까 내리겠네?"
"어? 지금 금리 낮으니까 올리겠네?"
이런 단순한게 사이클에 대한 2차적 사고가 절대 아님.
지금 시장 참여자들(대출창구, 부동산, 채권 주식 등등)의 분위기를 느끼고,
이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통찰"하는게 우리가 해야될 거임.
__________
그래서 "방향"이 중요한 이유는,
시계열을 길게 둔다는 것에 있음.
시계열 길게 둔 다음에
"시계추가 지금은 어디있고,
다음은 시계추가 어느 방향으로 향할 확률이 높을지"
이걸 계속 생각해야 함.
내가 막스옹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모든 자료(신문, 리포트 등)을 보는 이유는 "지금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서임.
자료를 읽으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심리가 억눌려있는지, 아니면 고조돼있는지.를 느끼는 거임.
중요한건 뭐냐면,
막스옹께서 사이클을 주식에만 한정짓지 않았단 거임.
막스옹께서는 "주가의 사이클"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익" 사이클도 얘기했고,
"신용" 사이클도 얘기했고,
"부동산 사이클도 얘기했고,
"채권" 사이클도 얘기했음.
어떤 분야든, 사이클이 있으니까, 사이클을 인지하라고.
____________
막스옹께서 강조하신게 또 뭐냐면, "미래를 함부로 예단하지 말라"는 거임.
"어? 지금 금리 높으니까 내리겠네?"
"어? 지금 금리 낮으니까 올리겠네?"
이런 단순한게 사이클에 대한 2차적 사고가 절대 아님.
지금 시장 참여자들(대출창구, 부동산, 채권 주식 등등)의 분위기를 느끼고,
이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통찰"하는게 우리가 해야될 거임.
__________
그래서 "방향"이 중요한 이유는,
시계열을 길게 둔다는 것에 있음.
시계열 길게 둔 다음에
"시계추가 지금은 어디있고,
다음은 시계추가 어느 방향으로 향할 확률이 높을지"
이걸 계속 생각해야 함.
🔥5❤1
이 생각하면서 산업이든 기업이든 경제든 관찰하다보면
"턴어라운드" 혹은 "바닥을 찍었다"는 징조가 느껴짐.
이건 한 산업을 쫌 오랫동안 추적해봐야 느낄 수 있는건데, 얘기하면 길어지니..
아무튼.
그래서 결국엔 주식에서는 시계열 길게 두고,
시장이 때리면 기꺼이 맞아주고,
시장이 수익 주면 감사히 받고,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리는 시기도 거쳐보고,
투자자들이 열광하는 시기도 거쳐보고,
투자아이디어가 맞아도 보고,
회사한테 뒤통수도 한번 맞아도 보고,
이런 산전주전 다 겪는 사람이 나중 이기는듯.
중간에 포기만 안하면 된다는 뜻.
아무쪼록.
금요일 급락장 때문에 다들 놀라셨을텐데, 마음 가다듬으시고,
이 방에 있는 분들은 끝까지 저와 함께 가시죠^^ 화이팅^^
"턴어라운드" 혹은 "바닥을 찍었다"는 징조가 느껴짐.
이건 한 산업을 쫌 오랫동안 추적해봐야 느낄 수 있는건데, 얘기하면 길어지니..
아무튼.
그래서 결국엔 주식에서는 시계열 길게 두고,
시장이 때리면 기꺼이 맞아주고,
시장이 수익 주면 감사히 받고,
투자자들이 공포에 질리는 시기도 거쳐보고,
투자자들이 열광하는 시기도 거쳐보고,
투자아이디어가 맞아도 보고,
회사한테 뒤통수도 한번 맞아도 보고,
이런 산전주전 다 겪는 사람이 나중 이기는듯.
중간에 포기만 안하면 된다는 뜻.
아무쪼록.
금요일 급락장 때문에 다들 놀라셨을텐데, 마음 가다듬으시고,
이 방에 있는 분들은 끝까지 저와 함께 가시죠^^ 화이팅^^
👏12🔥4❤1👍1
제가 급락장만 오면 이런 글들을 주저리주저리 씁니다.
상승장에서는 많이 안 쓰고요.
이런 글을 쓰면
저도 다시 한번 본질을 되새길 수 있고,
하락장에 마음 아파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주저리주저리 쓰는 겁니다^^
아 참고로 전 고수도 자산가도 아닙니다.
그냥 15%, 20% 수익 떼먹는 간장종지 보부상입니다.
저도 아직 갈 길이 먼 투자자 중 한명일 뿐입니다.
모두들 화이팅!
상승장에서는 많이 안 쓰고요.
이런 글을 쓰면
저도 다시 한번 본질을 되새길 수 있고,
하락장에 마음 아파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 주저리주저리 쓰는 겁니다^^
아 참고로 전 고수도 자산가도 아닙니다.
그냥 15%, 20% 수익 떼먹는 간장종지 보부상입니다.
저도 아직 갈 길이 먼 투자자 중 한명일 뿐입니다.
모두들 화이팅!
🔥14❤2👍2
시장의 하루하루 등락을 떠드는 건
"이유 끼워맞추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는 생각은 변함없음.
라고 시장시황 볼 줄 모르는 허접 주식쟁이가 말합니다ㅠ
"이유 끼워맞추기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라는 생각은 변함없음.
라고 시장시황 볼 줄 모르는 허접 주식쟁이가 말합니다ㅠ
🔥7👏3👍1
Forwarded from Buff
1. "저는 차트 오른쪽을 다 압니다. 절 믿고 이렇게만 공부하세요. 다만 돈은 많이 내고 가입하세요"
라는 사람만 걸러도 주식시장의 사기꾼 99.9%와 만날 일 없고 (0.1%의 진짜도 있음)
2. "무조건 이종목 꼭 사 모으세요. 떨어져도 계속 사 모으세요"
라는 사람만 걸러도 남말듣고 했다가 크게 잃을일 없고 (반대로 크게 벌수도있긴함요 ㅎ)
3. "(경험치가 분명 많은거같은데) 저는 잘 모릅니다. 각자 살아남으세요"
라는 사람이 가끔 던지는 말의 의미를 파악하면 먹을게 떨어집니다. 실제론 엄청 알고 있는 사람
박경철님이 주식시장을 떠난후 남긴 말
https://blog.naver.com/going_tothe_moon/223535952802?fromRss=true&trackingCode=rss
라는 사람만 걸러도 주식시장의 사기꾼 99.9%와 만날 일 없고 (0.1%의 진짜도 있음)
2. "무조건 이종목 꼭 사 모으세요. 떨어져도 계속 사 모으세요"
라는 사람만 걸러도 남말듣고 했다가 크게 잃을일 없고 (반대로 크게 벌수도있긴함요 ㅎ)
3. "(경험치가 분명 많은거같은데) 저는 잘 모릅니다. 각자 살아남으세요"
라는 사람이 가끔 던지는 말의 의미를 파악하면 먹을게 떨어집니다. 실제론 엄청 알고 있는 사람
박경철님이 주식시장을 떠난후 남긴 말
https://blog.naver.com/going_tothe_moon/223535952802?fromRss=true&trackingCode=rss
NAVER
박경철님이 주식시장을 떠난후 남긴 말
제가 가진 편견 같은 건데요..
🔥2
ㄹㅇ 맞는 말.
미래 주가는 나도 모르고 모르고 경영자도 모르고 직원도 모름.
그 누구도 모름.
이게 기본 마인드여야함.
그래서 계속 공부하는 것.
그래서 또 한편으론 주식이 어렵기도 한 것.
방향 믿고 투자해서 몇달, 길면 몇년 뒤에서야 결과가 나오니까.
또 설령 미래 주가를 안다한들,
같은 시간, 같은 가격에 주식을 샀어도
누구는 손절하고
누구는 본전탈출 게임을 할 것이며
누구는 수익실현을 할 것임.
그래서 매수매도 추천하는 리딩방은 아무 의미가 없다.
미래 주가는 나도 모르고 모르고 경영자도 모르고 직원도 모름.
그 누구도 모름.
이게 기본 마인드여야함.
그래서 계속 공부하는 것.
그래서 또 한편으론 주식이 어렵기도 한 것.
방향 믿고 투자해서 몇달, 길면 몇년 뒤에서야 결과가 나오니까.
또 설령 미래 주가를 안다한들,
같은 시간, 같은 가격에 주식을 샀어도
누구는 손절하고
누구는 본전탈출 게임을 할 것이며
누구는 수익실현을 할 것임.
그래서 매수매도 추천하는 리딩방은 아무 의미가 없다.
👍7❤2🔥1
Forwarded from AWAKE - 실시간 주식 공시 정리채널
2024.08.05 09:10:27
기업명: 이녹스첨단소재(시가총액: 5,724억)
보고서명: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매출액 : 1,157억(예상치 : 1,145억)
영업익 : 276억(예상치 : 251억)
순이익 : 189억(예상치 : 192억)
**최근 실적 추이**
2024.2Q 1,157억/ 276억/ 189억
2024.1Q 1,022억/ 158억/ 149억
2023.4Q 836억/ 21억/ -38억
2023.3Q 1,019억/ 155억/ 149억
2023.2Q 1,204억/ 201억/ 148억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805900097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72290
기업명: 이녹스첨단소재(시가총액: 5,724억)
보고서명: 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매출액 : 1,157억(예상치 : 1,145억)
영업익 : 276억(예상치 : 251억)
순이익 : 189억(예상치 : 192억)
**최근 실적 추이**
2024.2Q 1,157억/ 276억/ 189억
2024.1Q 1,022억/ 158억/ 149억
2023.4Q 836억/ 21억/ -38억
2023.3Q 1,019억/ 155억/ 149억
2023.2Q 1,204억/ 201억/ 148억
공시링크: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805900097
회사정보: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272290
Forwarded from 독립리서치 밸류파인더 (이충헌)
!! 하락장 코멘트 !!
현금 없고 싼값에 샀으면 그냥 존버하세요.
"시장반등 기다려야지~그때 들어가야지~" 이 마인드면 주식 못합니다.
시장반등 타이밍 아는 사람이라면,
진작에 몇달 전부터 "시장하락 기다려야지~" 이랬어야 됨.
하락장에서 무지성 개미들이 털려나가고,
찐투자자들만 남게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오늘내일 시장 맞히는건 도박영역이니까 그냥 내 회사 믿고 가는 겁니다.
내일 시장이 오를지 떨어질지 누가 알까.
내일 시장 오를 떨어질지 알았으면
"오늘" 시장이 폭락할 것도 미리 알았어야지.
이제 비관론자들 슬슬 유튜브 나와서 입 털기 시작할텐데 뭐.
거기에 혹하면 인생은 비관론으로 가는거고.
정답은 없음.
선택은 자유.
현금 없고 싼값에 샀으면 그냥 존버하세요.
"시장반등 기다려야지~그때 들어가야지~" 이 마인드면 주식 못합니다.
시장반등 타이밍 아는 사람이라면,
진작에 몇달 전부터 "시장하락 기다려야지~" 이랬어야 됨.
하락장에서 무지성 개미들이 털려나가고,
찐투자자들만 남게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오늘내일 시장 맞히는건 도박영역이니까 그냥 내 회사 믿고 가는 겁니다.
내일 시장이 오를지 떨어질지 누가 알까.
내일 시장 오를 떨어질지 알았으면
"오늘" 시장이 폭락할 것도 미리 알았어야지.
이제 비관론자들 슬슬 유튜브 나와서 입 털기 시작할텐데 뭐.
거기에 혹하면 인생은 비관론으로 가는거고.
정답은 없음.
선택은 자유.
❤13🔥3
개별기업, 산업 분석도 제대로 해본 적 없고,
한 산업의 사이클 몇년 동안 겪으면서 수익도 내본 적 없는 인간들이
유튜브 나와서 비관론 들이미는게 진짜 역겨움,
문제는 뭐냐면, 비관론 들이밀면서 개미들한테 돈 빨아먹는 인간들. 얘네가 문제임. 사이버렉카랑 다를 바 없음.
적어도 비관론 들이밀 거면, 공매도 포지션 잡아서 수익 꾸준히 냈음을 보여줘야 되지 않겠음?
한 산업의 사이클 몇년 동안 겪으면서 수익도 내본 적 없는 인간들이
유튜브 나와서 비관론 들이미는게 진짜 역겨움,
문제는 뭐냐면, 비관론 들이밀면서 개미들한테 돈 빨아먹는 인간들. 얘네가 문제임. 사이버렉카랑 다를 바 없음.
적어도 비관론 들이밀 거면, 공매도 포지션 잡아서 수익 꾸준히 냈음을 보여줘야 되지 않겠음?
🔥7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경기 침체된다고 직장인들 회사 출근 안함?
백화점에 사람이 없음?
식당들 다 문 닫음?
다들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음?
그냥 언론이든, 유튜버든 시장 폭락의 "이유"가 필요할 뿐임. 특히 주식시장에서는.
경기 침체된다고 직장인들 회사 출근 안함?
백화점에 사람이 없음?
식당들 다 문 닫음?
다들 집에서 두문불출하고 있음?
그냥 언론이든, 유튜버든 시장 폭락의 "이유"가 필요할 뿐임. 특히 주식시장에서는.
🔥11
다시 말하지만,
하락장은 찐투자자와 무지성 개미를 분간해내는 시기입니다.
무지성 신용몰빵 개미들 털어내고,
주식이 돈 복사기인 줄 알았던 사람들 뒤통수도 한대 쳐야죠.
이런 무지성 자금들이 털려야 시장이 가벼워지고,
시장이 가벼워져야 날아오르기 쉽습니다.
하락장은 찐투자자와 무지성 개미를 분간해내는 시기입니다.
무지성 신용몰빵 개미들 털어내고,
주식이 돈 복사기인 줄 알았던 사람들 뒤통수도 한대 쳐야죠.
이런 무지성 자금들이 털려야 시장이 가벼워지고,
시장이 가벼워져야 날아오르기 쉽습니다.
👍8🔥1
아, 저는 무지성 상승론자가 아닙니다.
이 하락장이 내일 끝날지? 다음달에 끝날지? 내년에 끝날지? 저는 "당연히" 모릅니다.
저는 그저 주식을 "찐"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 오늘 같은 변동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 시장이 아닌 기업의 펀더멘탈을 믿어야 하며,
* 하락장, 비관론을 이겨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글을 쓰는 겁니다.
이 하락장이 내일 끝날지? 다음달에 끝날지? 내년에 끝날지? 저는 "당연히" 모릅니다.
저는 그저 주식을 "찐"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 오늘 같은 변동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 시장이 아닌 기업의 펀더멘탈을 믿어야 하며,
* 하락장, 비관론을 이겨낼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런 글을 쓰는 겁니다.
👍9🔥2